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데이터 시각화

QGIS(오픈소스) 설치 및 초기 세팅하기

by 찌노오 2023. 2. 20.

지리정보를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GIS 소프트웨어가 필요한데, 이게 유료는 가격이 매우 사악하여 일반인은 사용하기 어렵다. 이번에 오픈 소스로 배포된 QGIS라는 소프트웨어를 알게 되어 간단하게 정리해보기로 했다.

 

QGIS 란?

 먼저 GIS의 의미부터 파악할 필요가 있다. 

국가공간정보포털에서는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인간생활에 필요한 지리정보를 컴퓨터 데이터로 변환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 공간을 분석하거나 지도상의 공간정보에 데이터를 매핑, 시각화하는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QGIS는 이러한 GIS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다. 일단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고, 집단 지성으로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입문자가 사용하기 아주 좋다.

 

QGIS 설치하기

다음 사이트에서 운영체제별로 다운받을 수 있다.

용량이 꽤 큰 편(1GB)이라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다.

 

https://qgis.org/ko/site/

다운 받은 파일을 열어 설치해준다. 설치 단계에서는 설치 위치나 시작 메뉴 같은 범용적인 옵션만 있다.

 

QGIS 플러그인 설치

설치가 끝나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보통 우리나라 지도를 펼쳐놓고 겹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daum이나 naver 지도가 필요한데, 이걸 할 수 있게 만드는 플러그인이다.

 

1. 플러그인 설치하기

메뉴바 > 플러그인 > 플러그인 관리 및 설치 메뉴 클릭

 

2. TMS for Korea 플러그인 설치

검색에서 'tms for korea'를 찾아 플러그인을 설치해준다.

 

3. 설치된 플러그인 확인하기

설치된 플러그인은 메뉴바 >  웹  > TMS for Kore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네이버맵의 지도 유형별로 불러올 수 있다.

4. 지도 불러오기

kakao street 유형으로 지도를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지도가 표시된다.

왼쪽 하단에 kakao street이라는 레이어가 보이고 이제 다운로드 받은 지리데이터를 불러오면 지도와 겹쳐서 데이터를 맵핑하거나 시각화 할 수 있다. 

 

간혹 지리정보를 불러올 때, 좌표계가 설정되지 않으면 지도에 아무런 표시가 안뜨는 경우가 있는데 좌표계를 다시 잡아주어야 한다.

 

좌표계는 제공되는 지도마다 다르니 미리 확인하여 설정해주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