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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 서비스기획

Amazon의 의사소통 프레임워크 : 6-Pager

by 찌노오 2024. 1. 5.

 

Amazon의 6 pager는 무엇인가?

Amazon에서 사용하는 의사소통 프레임워크 중 하나이다. 

10포인트의 폰트, 좁은 간격, 서술형 문장으로 구성된 6 페이지의 문서로 회의를 진행한다.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이용한 방식은 발표자에게는 유리하고 청중에게는 불리한 반면, 6-Pager는 발표자에겐 불리하고 청중에게는 유리한 방식이다.

 

전자는 발표자의 의도대로 정보를 숨기거나 과장할 수 있고, 또 발표자의 역량에 따라 전달력이 달라지는 반면,

후자는 모든 정보를 서술형 문장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청중이 동일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발표자는

이를 논리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퇴고를 거쳐 비교적 긴 시간에 걸쳐 준비해야 한다.

 

 

회의 진행

6 Page 분량의 글이 준비되면, 60분 동안 참석자들은 문서를 읽고, 메모하며 질문을 준비한다.

다음, 준비한 질문으로 회의 진행한다. 

 

6-Pager의 구성

소개(Introduction)

배경과 글에서 다룰 주제를 간략하게 전달한다.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되, 관련 세부 내용과 맥락이 포함되어야 한다.

 

목표(Goals)

정량적인 성공지표를 나열한다.

이 때, 하나의 설명 문장과 함께 현재 상황과 예상 목표를 아우르는 기간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두 목표의 차이값을 포함한다. (e.g. 성장률)

 

지침(Tenets)

해당 문서에서 지켜야 할 원칙이나 지침을 포함한다.

 

사업 현황(State of business)

회사 또는 부서의 현재 위치를 설명하는 하드 데이터(hard data)(i.e. 정량적 데이터).

정확성을 위해 회의시간에 임박하여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교훈(Lessons Learned)

해당 문서와 관련된 과거의 성공 및 실패에 대한 사례

 

전략적 우선순위(Strategic Priorities)

문서의 서두에서 제한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개략적인 계획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6-Pager 분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부록(Appendix)

텍스트로만 구성된 6-Pager를 보완하기 위해 도표, 그래프, 그림 등 모든 참고 자료는 부록에 포함된다.

 

*명칭은 6-Pager이지만 분량이 6 페이지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References

https://i-was-right.tistory.com/31

https://www.azeusconvene.com/articles/amazon-6-pager-the-ideal-template-for-hybrid-meetings

https://www.linkedin.com/pulse/amazons-tools-one-pager-six-backwards-press-release-hermina-reicher

 

 

 

**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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