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 데이터 분석 보고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고요?

by 찌노오 2024. 5. 18.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저자 : 이상석
출판 : 한빛미디
발매 : 2023.10.31

 

 

입로만, 마음으로만 데이터 드리븐(Data Driven) 하지 않는가?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정말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이 되고 있는 조직은 많이 없는 것 같다.

조직문화나 의사결정자마다 다르겠지만, 보고를 하는 실무자 입장에서도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오늘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의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 책을 리뷰하려고 한다.

책의 구성과 내용

#️⃣  기본정보

ISBN 9791169211574
발행(출시)일자 2023 10 31
쪽수 408쪽
크기 183 * 235 * 22 mm / 859 g

 

생각보다 두껍고 책의 가격도 비싼 편이긴 하다.

아트지 느낌의 용지로 수성펜은 번질 것 같다.

 

#️⃣ 목차

목차 이미

 

책의 감상평

#️⃣ 데이터가 중요함을 데이터로 설득한다.

저자는 데이터를 가지고 조직에서 소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개인의 경험이나 감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로 독자에게 설명한다. 실제 설문조사나 통계자료를 가져와서 말이다.

 

데이터가 중요함을 데이터로 설득한다,

#️⃣ 암묵지를 형식지로 꺼내준다.

암묵지란 경험, 직관, 감각 등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으나 명확한 표현하기 어려운 지식을 말하고 형식지란 문서, 데이터베이스, 매뉴얼 등 명확하게 표현되고 기록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자전거 타는 법, 수영하는 법이 사실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는 것 처럼 세상엔 암묵지로 된 지식의 비주이 더 많다.

 

책은 보통 형식지를 대표하는데 이를 내재화하여 암묵지로 바꾸는 과정을 거친다. 이 책은 그러한 내재화에 충실하다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 환경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과, 실제 사례, 그리고 파이썬을 활용한 코드 예시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2장에서 제시한 데이터 분석 보고 프로세스는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방법론을 토대로 짜여진 내용이지만 몰입하여 이해할 수 있게 잘 구성되어 있다고 있다고 생각한다. 시나리오도 상상하면서 직접 실습도 해본다면 형식지를 금방 암묵지로 바꿀 수 있을 것 같다.

 

반대로 4장은 짧지만 필자의 암묵지를 다시 형식지로 펼쳐놓았는데 사회초년생때 보았다면 분명 상사에서 한결 더 좋은 평가를 받았을 거란 생각이 든다.

 

4장은 꿀팁이 많다.

 

#️⃣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파이썬이 배우기 쉽고, 컴퓨터공학이 대중화되었지만, 아직도 비전공자에게는 진입장벽이 있는 분야다. 말 그대로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이다.

 

나 역시 데이터 분석을 본업보다는 서브로 하는 입장에서 Chat GPT와 같은 생성형 AI의 등장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다. 교양수준의 통계 지식을 이용해서 간단한 ML모델을 만들어보거나, 간단한 탐색적 데이터분석은 큰 허들없이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러한 최근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한 책이다. 실제로 Chat GPT의 어떤 프롬프트를 작성해야 혼자서 분석을 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놓았다. 그러니까 이 책을 1회독을 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생성형 AI가 사수가 되어 직접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친절하게 프롬프트까지 알려준다.

추천독자

매주 혹은 매달 전년대비, 동시점 비교, 성장률, 매출, 수익 등 단순 숫자를 나열하는 보고만 하는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세계에 눈 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현업 데이터 분석가라면 기초적인 내용이 많은 이런 책보다는 좀 더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에 포커싱을 둔 책을 보는 게 낫겠다. 기본적인 분석 방법론은 굳이 필요하지 않을테니 말이다.

 

이 책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만들려고 이 책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지, 어떤 프로세스로 분석 프로젝트가 이루어지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